제3차 아셈 노인인권 콘퍼런스

일시 :
2018. 09. 04 ~ 07
장소 :
포시즌스 호텔 서울
home > 소개 > 인사말

인사말

  • 사진
  • 안녕하십니까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최영애입니다.

    여러분을 2018. 9. 5. ~ 7.에 개최되는 제3차 아셈 노인인권 콘퍼런스에 초청합니다.

    2015년 9억1백만 명이었던 전 세계의 노인인구는 2017년 9억6천2백만 명으로 2년 만에 6천 1백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고령인구의 증가는 대한민국 전체 인구보다 약 1천만 명이 더 많고, 오스트레일리아 전체 인구의 2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전 세계는 급격한 고령화에 직면 했지만 이에 대한 준비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고령화된 유럽과 노인인구가 가장 많은 아시아가 있는 아셈 회원국은 고령화에 따른 정책 변화가 수반되어야 하는 중요한 지역입니다.

    건강보험, 연금, 사회보장 제도가 급증하는 노인의 상황을 반영해 이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하지만 아직 충분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많은 노인들이 빈곤, 사회적 배제, 연령차별 등 여러 방식으로 고통 받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제3차 아셈 노인인권 콘퍼런스는 아셈 회원국의 장기요양·완화치료, 연령차별 정책 현황 및 개선방안을 세부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셈 회원국의 동의를 받아 2018년에 대한민국에 설립된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를 널리 알리고 특히, 본 센터가 노인인권 연구 및 교류협력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아셈 회원국, 유엔 등 국제기구, INGOs 등의 폭넓은 참여를 통해 본 콘퍼런스가 노인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한 정책 생산에 기여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최영애

주최 : 국가인권위원회 / 후원 : 외교부 / 주관 :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